게임 이야기

아케이드 게임

플래시 게임 2025. 4. 2. 10:50

 

 

아케이드 게임
영어: Arcade Game
일본어: アーケードゲーム

 

아케이드 게임(영어: arcade game)은 동전, 지폐 또는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유가 증권(코인 등)을 넣고 게임을 할 수 있는 기계를 지칭한다. 원래 아케이드는 대형 돔 아래에 상점들이 밀집된 곳을 가리키는 말로, 아케이드 게임은 식당, 상점이나 전자 오락실같은 곳에서 가동된다. 이러한 곳에 설치된 게임기기는 비디오 게임, 핀볼 머신, 인형뽑기 기계 등이 있다.

 

1. 개요

오락실 등 특정한 장소에서 화폐를 지불하고 플레이하는 게임을 일컫는 말. 한국에서 시장 조사를 할 때 '업소용 게임'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때도 있다.

어원은 아케이드로,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오락실이 주로 쇼핑 아케이드 안에 자리잡고 있었던 것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히는 아케이드 상가에서 시간 때우기용으로 설치하기 시작한 비디오 게임 기기들을 나중에 PC 게임, 가정용 콘솔 게임과 구분하기 위해 아케이드의 게임으로 구분하던 것이 고착된 것이다. 이후 아케이드용 게임 기기들이 게임 센터 등으로 아케이드를 떠난 뒤로도 해당 게임 장르나 게임 기기를 아케이드라고 부르게 되었다.

일본이나 미국에서는 아케이드 게임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대형 게임 회사들이 많을 정도로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거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이지만, 한국에서는 오락실과 아케이드 산업, 콘솔 산업에 부정적인 시선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심한 상황에서 2000년대 이후 인터넷과 PC의 대중화로 거치형 콘솔 게임기나 PC 게이밍에 비해서 해당 분야의 발전이 미비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분야이다.

일반적으로 1980년대 전후를 발흥기와 융성기로 간주하며 1990년대 중반까지 전성기를 구가해왔으나 2000년대초부터 PC와 콘솔의 성능 향상과 그것들의 보급, 2010년대 초부터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장르의 매니아화 등의 이유로 급속도로 쇠퇴했으며 2010년대 이후 사실상 사양길로 접어든 산업이다.

 

 

2. 특징

개인용이 아니고 기기 수와 장소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최대한 여러 사람이 많은 동전을 넣고 즐길 수 있도록 내용을 짧고 강렬하며 스피디하게 만드는 것이 아케이드 게임의 특징이다. 이는 아케이드같은, 사람의 소통이 많고 혼잡한 곳에 들어가는 업소용 게임은 가정용 게임과 다르게 회전율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3. 역사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은 놀이공원에 있었던 슈팅 갤러리나 공 던지기 내기에서 비롯됐다. 1930년대에 처음으로 아케이드 핀볼 머신이 세상에 등장했다.

 

4. 게임 형식

아케이드 게임은 대부분 짧은 레벨, 제한시간, 간단하고 직관적인 조작방법, 빠른 난이도 상승, 게임 목숨 2번~3번의 기회만 설정,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아케이드(상점가)의 환경적인 특성상, 사용자가 게임 내의 캐릭터가 살아있는 한 계속 그 게임 기계를 차지하게 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아케이드 게임으로 스페이스 인베이더, 동키콩, 파이널 파이트, 마피, 큐버트와 같은 게임이 있다.